비대면 환경이 대표적이다. 얼핏 노트북과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나 같은 프리(프리랜서)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변화로 보인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만도 않다. 일거리를 기획하고 제안해서 결과를 가져오기까지 도맡아 해야 하는 프리에게는 비대면 환경에서 고객을 설득하고 유치해야 하는 일이 만만치 않다. 어떤 형태로 일을 하는지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독립 사업자 형태로 일하는 프리라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묘수를 짜내야 한다는 얘기다.
이런 상황이 프리에게만 닥친 것이 아니다.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닥친 도전이자 현실이다. 고객을 직접 만나도 쉽지 않은 게 영업인데, 만나지 않고도 고객을 파악하고 설득해서 믿을만한 거래를 성사시켜야 한다. 코로나19는 고객 비즈니스를 정체시키고 나의 주요 일거리도 모두 멈춰 세웠다. 대부분의 일이 그럴 테지만 유독 내가 하는 일이 고객 비즈니스 환경에 민감하고 특정 고객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올 초만 해도 이런 고민을 하게 될 줄은 몰랐다. 직면한 현실이니 부정하거나 회피할 수가 없다. 왜? 내가 길을 찾고 이겨내지 못하면 내 밥줄이 끊기기 때문이다. 특정 고객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 하는 일과 수행 형태를 디지털 환경에 맞춰 다각화하고 포트폴리오를 정비해 위험을 분산해야 한다.
본격적으로 잠재 고객을 찾고 실제 고객으로 가능한 많이 전환시켜야 한다. 디지털 비대면 영업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앞으로 프리 생활의 운명이 여기에 달렸다. 전체를 아울러야 하는 프리는 직접 마케팅과 영업을 해서 일거리를 만들거나 따내야 한다. 그동안 알음알음 이어온 지인 네트워크는 금새 한계에 다다를 것이다.
디지털 환경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개인 브랜딩에 힘을 쏟기로 했다. 목표 고객이 있는 소셜 네트워크에 계정을 개설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글을 쓰고, 콘텐츠를 만들어 고객 반응을 살피고 있다.
종종 고객이 그동안 축적한 내 콘텐츠를 검색해 본 후, 강의나 홍보마케팅 서비스를 문의해 오는 경우가 있다. 이 참에 본격적으로 개인 브랜딩을 강화하고 인바운드 영업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고객이 신뢰를 하고 먼저 찾게끔 하는 게 관건이다. 쉽지 않은 일이고, 고생 길도 훤하다. 고객이 먼저 찾았다고 일이 무조건 성사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길고 지리한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의사결정을 거쳐도 결국엔 성사가 안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더 강력한 개인 브랜드가 필요하다. 고객이 마음의 결정을 미리하고 나를 찾을 수 있도록 말이다.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의 뉴스 채널이나 소셜 네트워크 이용 행태는 더 확대되고 다양해졌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그에 맞춰 내 생존 전략도 바꿔야 한다. 여기서 프리한 삶에 안녕을 고하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소셜 네트워크 활용은 시작에 불과하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확신을 주고, 함께 일하고 싶다는 의사 결정을 고객이 쉽게 할 수 있도록 비대면 환경에서도 고객과 잘 커뮤니케이션 할 방법을 계속 찾아 나가야 한다.
시작은 미약했으나 끝은 창대하리라는 믿음을 버리지 않는다면, 우아한? 영업의 세계에서 물음표를 떼어 내고 정말 우아한 프리의 삶을 계속 살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의 끈을 놓지 말자.
※ 외부필자의 원고는 IT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전쟁터를 걸어 나와 지옥의 문을 연 4년차 프리에이전트다. PR마케팅 대행, 강의, 콘텐츠 개발, 번역 분야에서 친절한 마녀로 활동하고 있다. 원하는 시간과 장소, 원하는 조건, 원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며 프리한 삶이 지속가능한지 실험 중이다. 천국 같은 프리의 세계가 되는 날을 기다리고 있다.
July 20, 2020 at 04:0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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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희의 프리한가(可)] 우아한(?) 영업의 세계 - IT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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